STOCK 기본 STUDY

주식 투자의 첫걸음 - 계좌 개설하기

Grandpassion 2016. 9. 11. 02:07
반응형


우선 증권사를 선택하고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그러면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할까? 


삼성증권? 현대증권? 대우증권? 키움증권? 등등 많은 증권사들이 있다.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다. 다행히 주변에 주식 투자에 경험이 있는 지인이 있다면 조언을 구하면 쉬울 것이다. 그러나 필자처럼 처음 시작할 때 주위에 주식을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필자도 덜컥 시내 중심가에 있는 대신증권 지점에 직접 가서 계좌를 개설했다. 그런데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것저것 배우는 도중에 알게 된 사실,,,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른 것이었다. 이런!!! 대단한 수익도 못 내고 있는데 수수료까지 비싸다니!!! 그것도 주식 투자를 한지 한 참 지나고 소규모 증권 대회를 참가하기 위해서 알아보던 중에 알게 된 사실이었다.


그 당시에 인터넷 증권사들이 최초로 생긴 것이 얼마 안 되는 시기였고, 그런 증권사들이 은행과 연계해서 은행에서도 증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제도가 생긴 것이 얼마 안 되는 시기였다. 필자가 계좌를 개설할 때 이미 시행되고 있는 제도였다. 그래서 필자도 은행에 가서 지금 사용 중인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한 기억이 생생하다. 이렇게 정보가 없으면 본의 아니게 돈이 새나 간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필자처럼 헤매지 말고 수수료가 싼 증권사를 선택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위와 같은 제목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왜? 증권사마다 수수료가 다른가? 큰 틀에서 지방에도 지점이 있는 증권사와, 지점이 없는 온라인 증권사로 나뉠 수 있는데 대형 증권사의 경우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이 생기게 되면서 설립된 증권사들이고 이런 증권사들은 예전에 각각의 지방에 지점을 두고 운영하면서 객장에서 주식 전광판을 보면서 매매 용지에 써서 주문하는 그런 시절에 있던 증권사들이다. 그런 증권사들은 지점과 많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고, 회사를 운영하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수료가 비싼 것이다.


대표적으로 대신증권, 삼성증권, 현대증권 등등 있고, 소위 본사만 있고 지점이 없는 은행과 연계한 인터넷 증권사들은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싼 것이다. 대표적으로 키움증권, 이베스트증권, 미래에셋증권, KTB투자증권 등등이 있다. 수수료가 싸다고 해서 주식 투자에 필요한 정보 제공이나, 서비스가 부족한 것도 아니다. 후자의 이런 증권사들이 초창기에는 장 중 매매하는 도중에 프로그램이 다운된다 거나 하는 문제들도 종종 발생했었지만, 지금은 환경이 많이 좋아져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증권사별 수수료를 비교해서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매매 자금이 큰 투자자들은 이 수수료 또한 쌓이면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증권사 선택을 잘해야 한다.


요즘에는 무료수수료를 행사하는 증권사도 있다. 인터넷에서 "주식 투자 무료수수료"를 검색하면 해당 증권사에 첫 계좌 개설을 하면 몇 년간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증권사도 있다. 물론 국가에 내는 세금은 별도이며, 이 세금은 각 증권사마다 동일하다. 자, 이제 각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해 보자. 어떻게?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각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하기.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main/main.xml ◀ 클릭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라는 인터넷 사이트가 있다. 이 곳에서 각 증권사의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다.






무료 수수료 행사하는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하기


우선 인터넷 검색 창에서 "증권사 무료 수수료"라고 검색해 보자. 무료 수수료라고 검색되는 증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한 후 마음에 든다면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가서 해당 증권사의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절차에 따라서 온라인 상으로 등록을 마치면 된다. 또는 무료 수수료를 행사하는 증권사에 의뢰를 해서 온라인 상으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본인 인증 절차들이 있다. 그러나 본인의 은행 계좌가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