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우 - 신라호텔. 면세점. 


삼성그룹 계열의 호텔 및 면세유통 사업자. 호텔사업(서울 신라호텔, 제주신라호텔)과 면세유통 사업(서울점, 제주점, 인천공항점, 김포공항점 등)을 영위함과 동시에 피트니스 클럽인 반트(VANTT)를 운영하는 등 생활레저사업(스포츠 레저 등). 


최대주주는 삼성생명보험(주) / 이부진 - 호텔신라 대표 이부진 


2017/02/14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검 소환. 이틀 연속 강세 

2017/02/13 이재용 특검 재소환 구속영장 다시 청구 우려.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의 입지가 강화 기대감. 상한가 

2017/01/19 이재용 영장 기각에 급락. 증권사 목표가 하향, 수익성 저하 장기화 우려에 급락. 

2017/01/18 이재용 부회장 영장 실질 심사를 앞두고. 이부진 호텔신라 삼일째 급등 

2017/01/17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영장 실질 심사 하루 앞두고. 이부진 호텔신라 이틀째 급등


호텔신라우선주는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의 동생, "이부진"이 대표로 있는 호텔신라의 우선주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최순실" 게이트 사건이 발생하고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에, 최순실의 딸 정유라 지원 의혹, 삼성전자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합병 과정에서 비도덕적 합병을 위한 박근혜 정부에 "뇌물공여" 혐의로 특검 조사와 구속영장 청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재용이 구속될 경우 동생인 "호텔신라 이부진 대표의 입지가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호텔신라우선주의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호텔신라"는 대형주이고 무거운 종목이기 때문에 누군가 단기적으로 쉽게 컨트롤할 수가 없다. 그래서 큰 변동성이 발생하지 않은 반면, "호텔신라우선주"는 호텔신라를 대신해서 단기적으로 현재의 이슈를 이용해서 컨트롤 하기에 좋은 종목으로 주가가 요동쳤는데, 이런 과정에서 재료와 주가의 관계를 대입해 보고, 단기적으로 어떤 구간이 단타와 스윙 매매 포인트가 됐는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 우선주는 주주의결권이 없는 조건으로, 배당 시 본 주보다 더 많이 배당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종목이다. 


우선주를 매매할 때는 평균 거래대금이 10억 이상을 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다. 거래대금이 너무 작으면 거래 시 급등락이 심하고 호가공백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금이 큰 트레이더들에게는 짧은 순간에 큰 손실을 줄 수가 있다.


단타 구간과 스윙 구간



단타 구간 1 - 상한가에 준하는 "종가 +26.18% 장대양봉"이 출현한다. "거래대금이 60억"을 넘어간다. 평소 거래가 없는 우선주의 거래대금이 60억이 터졌으므로 우선주를 공략할 수 있는 제 1 조건에 해당한다. 


다음 날, 시가를 +8.40%로 높게 시작하고 장 시작과 동시에 급등 후 시가까지 하락한다. 자!!! 여기에서 생각할 것은 재료이다. 2017/01/17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영장실질 심사". 재료가 진행형이므로 공략이 가능한데, 장중 분차트를 보면 하루 종일 시가를 크게 이탈시키지 않는다. 이 시가 구간이 단타 매수 포인트가 된다. 그러나 반드시 1차 매수 후 하락을 염두에 둔 2차 매수까지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다음 날은 진짜 단타 트레이더들의 영역이다. 상한가파동 3 고점, 장대양봉 파동 3 고점의 날. 오전장 초반에 전일 종가까지 떨어질 때가 단타 매수 포인트이다. 왜냐하면 시가를 +9.01%로 높게 시작했으면 시가 위에서 하루 종일 횡보한다면 "아~ 고점에서 물량을 팔고 있구나"라고 판단하고 진입하지 않을 것인데, 장 초반 급락했기 때문에 "세력이 남은 물량을 더 팔려면 한 번은 들어 올려줄 것이다"라는 시나리오가 성립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매수했다면, 당일 시가와 장 초반의 고점이 매물대로 형성되며 매도 포인트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까지가 단타. 단기 영역이다. 장대양봉 출현 후 3 고점이 되는 날은, 일단 단타. 단기 트레이더라면 매매를 끝내야 하는 날이다. 


스윙 매수 구간 - 이 스윙 구간에서 무조건 매수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세력이 한 파동을 만들었는데 재료가 살아 있다면 더 좋다는 것이다. 위 구간을 보면 어느 시점까지 하락했다가. 소위 쌍바닥을 만든 것을 볼 수가 있다. 하락의 저점으로 20일 이평선을 쓰는, 아직 고전적인 세력인 것 같은 느낌이다. 어쨌든 상승 파동의 중간 구간에서 주가가 이런 현상을 보일 때, 스윙 관점의 매수 구간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1차로 기각이 됐지만, 특검이 재소환 할 수 있다는 뉴스가 종종 발표 되면서 주가는 더 이상 빠지지 않는다.


단타 구간 OR 스윙 매도 구간 - 스윙 매수 구간으로부터 매수했다면, 이제 급등하는 구간은 스윙 매매의 매도 구간이 될 것이며, 다시 단타구간의 영역으로 들어간다. 


스윙 매수 구간에서 매수했다면, 강한 이슈를 가진 종목이므로 상승3파동을 예상하면서 매수 물량의 일부를 분할 매도 하고 상승3파동의 고점을 기다려 볼 수 있다.


※ 이렇게 트레이더의 입장에 따라서 매수의 시점과 매도의 시점 구간이 다르게 되는 것이다.


호텔신라우 전체 차트



주가의 상승 폭과 하락 폭은 다르다.



주가의 상승폭과 하락폭은 다르다. 

당 종목은 고점으로부터 약 -80%가 빠진 상황이고, 저점으로부터 고점까지는 약 +400%가 넘는다. 과연 어떤 상황에서 매도를 해야 하고 매수를 해야 하는 것 인지 전체 주가를 보면서 생각해 본다.



상승3파동의 고점은 매도해야 하는 날



※ 위의 포스팅은 전일 작성한 포스팅인데 발행을 하지 않았었다, 거기에 당일 차트를 같이 올려본다. 


당일 시가부터 높게 시작한다. 상승3파동의 고점이다. 보유하고 있다면 시가부터 매도해야 하는 매도 포인트다. 현재 장대음봉으로 하락하고 있는 중이다. 지금은 장 중이다. 종가를 어떻게 마무리할지는 모르겠으나, 오늘 시가는 상승3파동의 고점이다.



  1. 하이원 2017.07.10 22:52

    언제나 일목요연하게 정리 해주시니
    제에게는 단비같은 정보들입니다.
    감사합니다.

    • Grandpassion 2017.07.11 03:04 신고

      예, 감사합니다. 단타구간과 스윙구간을 구분해서 포지션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 소보로 2018.06.07 08:26

    감사합니다. 포스팅해주신 글로 열심히 공부하고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