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일반사항 적용.
금융업
부채와의 관계(부채비율 = 부채 / 자본) - 일반적으로 부채가 많으면 부실기업으로 간주한다. 단, 금융업의 경우 부채가 가금 조달의 주요 경로로 일반적 제조업과는 기준이 다르다.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등.
예대율 - 대출채권 / 예수부채
예수부채 - 금융회사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조달한 자금.
대출채권 - 금융회사가 자금을 대출해 주고받아놓은 채권 증서. 예대율이 100% 또는 100% 이하인 기업이 좋다. 정부에서 100%로 맞추기를 권장.
은행업
안정성을 위한 비율 지표. BIS비율과 무수익여신비율.
BIS비율(Business Survey Index. 기업경기실사지수) - 자기자본 / 총위험가중자산 X 100으로 계산하며, 8% 이상 이어야 한다.
무수익여신비율 - 실제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여신 비율로 일반은행의 경우 2%, 저축은행의 경우 8%, 미만이어야 안전하다. 기업에 대출을 했으나, 기업의 부도로 인하여 이자를 받을 수 없는 대출의 비율.
수주업
선주문과 기업 실적. 조선업, 건설업, 기계업, 항공기 제조업 등 - 일반적인 제조기업과의 차이점은 고가 제품, 소량 생산, 긴 생산 기간. 기업이 고객인 경우.
조선업 - 인도어(Indoor) 산업 - 갈수록 일반 제조업과 생산 공정이 유사해진다.
건설업 - 아웃도어(Outdoor) 산업 - 조선업과 달리 공정 자동화, 대량 생산, 표준화가 어렵다.
선수금 - 이 계정은 재무상태표에 부채로 기록. 이 부채가 선주문에 따른 선수금 증가 인지 다른 요인 때문인지 분석. 부채 안에 선수금이 얼마나 존재하는가를 분석한다.
비율 - 유동부채 / 선수금 - 비율이 늘어나는 것이 좋다.
유통업
운전자본의 이해. 대형마트, 백화점, 수입업체, 등등. 제조기업이 생산한 물품의 판매활동을 통하여 수익 창출. 제조 활동이 없으며 구매 활동과 판매 활동만 존재한다. 운전자본의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
운전자본 - 기업이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운용 자금 유통업의 운전자본=매출채권+재고자산-매입채무-상품
매출채권 -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마이너스(-) 가 좋다 - 일종의 어음이다.
매입채무 협상능력 - 유통업체의 구매 파워.
비율 = 유동부채 / 매입채무 -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서비스업
재고자산의 유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용역 제공. 교육, 게임, 의료, 관광, 방송 및 음원, 미디어 콘텐츠업 등. 재무상태표에는 재고자산이 없다. 눈에 보이지 않는 평가 요소가 많아 실적의 예측이 쉽지 않다.
선수금 - 거래처에 대한 협상력(게임사) 수강료(교육기업)
지급수수료 - 콘텐츠 개발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
비율 = 지급수수료 / 판관비(판매관리비) - 늘어나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다.
비율 = 유동부채 / 선수금 - 늘어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바이오 . 제약업
무형자산(연구개발비의) 증가 여부 - 투자개발에 얼마나 투자를 하는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증가 여부.
신약을 개발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