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기본 STUDY

매물대 6 - 매물 공백

Grandpassion 2018. 10. 15. 00:18
반응형



매물 공백


매물 공백이란? 매물대가 없다는 말이다. 점 상한가 구간이나, 점 하한가 구간을 "매물 공백" 구간이라고 한다. 


점 상한가에서는 매수하고 싶어도 매도가 없기 때문에, 점 하한가에서는 매도하고 싶어도 매수가 없기 때문에 점 상·하한가가 유지되는 것으로 이 구간은 매매의 매물이 없는 매물 공백이 되는 것이다. 


연속 점 상·하한가의 갭, 그 밖의 갭 구간. 이 갭이 매물 공백이다. 시가를 갭 상승·하락한 공간. 그런 공간은 매물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매물 저항을 덜 받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바닥권 초대량거래



이 종목은 "내츄럴엔도텍"이다. 가짜 백수오 파문으로 고점에서 11개의 점 하한가로 급락했었다. 최고점에서 최저점까지는 약 -90% 이상 빠졌다. 이 구간에서 저가 매수 유입으로 초대량거래가 터졌다. 


최고점에서 이런 악재를 미리 아는 누군가였다면, 공매도, 대주거래, 주식선물기초자산 종목이라면 주식선물 하방 배팅으로 폭락 구간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초대량거래 매물대 그리기



1번 일에 초대량거래가 터졌고, 2번 일에 두 번째 대량거래가 터졌다. 이 두 개의 캔들 고점과 저점이 종목의 가장 큰 매물대다. 



마킹한 매물대 상단에서 계속 바닥을 다지고 지지하는 구간이 보일 것이다. 매수 구간이다. 


또한 1번 고점 형성 후 오랜 기간 박스권에서 주가가 움직인다. 이 구간에서의 고점들도 지난 포스팅들에서 기술한 매물대 설정 방법으로 각각의 매물대를 그리고 고점 분석을 해보십시오.



매물 공백



최고점에서 점 하한가로 떨어진 구간이 매물 공백 구간이다. 


1, 2번 일 초대량거래가 터진 매물대 하단을 종가로 회복하는 3번 일과 4번 일이 종가 매수하는 날이다. 매수 후 매수일 저가 이탈 시 손절 또는 최저점 이탈 시 손절이다.


바닥권에서 초대량거래 위꼬리 캔들 발생 후, 매물대 하단으로부터 1번 구간의 고점까지 약 +260% 상승했다. 상승 중, 매물 공백 구간의 점 하한가에서 고점들을 형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매물 공백 구간에서는 매물 공백이 시작된 구간까지가 보유 목표 구간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