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2차전지 관련주, 방위산업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19. 12. 9. 20:19
반응형




2019. 12. 09. 월요일. Today's briefing


■ 2차전지 관련주 - 국내 배터리 장착 전기차, 中 전기차 보조금 목록 포함 소식 등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지난 6일 中 공업화신식화부가 발표한 中 전기차 보조금 목록에 LG화학(상하이 테슬라)과 SK이노베이션(베이징 벤츠)의 배터리를 탑재한 자동차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달 발표된 목록에 한국 및 외국산 배터리가 포함된 전기차가 완전히 배제됐던 것과 상반된 모습으로, 사실상 외자기업에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개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LG화학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농협은행은 이날 'LG화학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식'을 열고 2차전지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농협은행은 5년간(2020∼2024년) 총 50억 달러(약 5조9,500억원) 규모로 LG화학에 2차전지 관련 전 세계 시설 투자 자금을 공급하게 되며, 1,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2차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명성티엔에스, 에코프로, 아이티엠반도체, 디에이테크놀러지, 상신이디피,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두산솔루스, 켐트로스, 에이에프더블류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명성티엔에스50억 원 규모 전환사채(CB), 50억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 방위산업 관련주 - 북한 중대시험 발표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전일 北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지난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서해발사장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과 관련된 곳으로 인공위성 발사체나 ICBM 엔진 개발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트럼프 美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매우 의미 있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며, 김정은 北 국무위원장이 적대행위를 재개할 경우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스페코, 평화산업, 에이스테크, 풍산 등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젬백스지오 - 젬백스, 알츠하이머병 대상 국내 임상 2상 성공적 결과 발표에 상한가.

젬백스젬백스지오의 최대주주. 필링크는 젬백스지오가 최대주주.

지난주 젬백스는 미국 알츠하이머병 임상시험 컨퍼런스(CTAD)에서 GV1001의 중등도 알츠하이머 환자 대상 국내 임상2상 결과를 발표했다. 주 평가변수인 ‘중증장애점수’에서 투여군 모두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 진메트릭스 - 호흡기 진단 제품 유럽통합규격(CE) 인증 획득 소식에 상한가.


동사는 언론을 통해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 10종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신제품 '네오플렉스 RV-Panel A'의 유럽통합규격(CE) 인증을 획득하고, 해외 출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동사는 이번 유럽 CE 인증을 통해 호흡기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 데 이어, 올해 안으로 소화기 관련 제품군도 추가로 허가 취득할 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STX -  미국 친환경기술기업 Pi ECO와 합작법을 설립, 폐플라스틱 재처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에 급등.


 STX는 박상준 대표가 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Pi ECO와 플라스틱 폐기물 재처리 사업 및 합작법인 설립 관련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달 중 설립될 합작법인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디젤유로 전환해 재생가능한 전력을 생산해내는 사업을 수행하며 이를 위해 최첨단 방식의 P2E(Plastic to Energy) 설비를 내년부터 구축할 예정이다.

 STX는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오일 판매, 전력 생산 등을 통해 연간 5천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특히 Pi ECO는 비교적 적은 에너지로 연료를 생산하는 플라스틱 흡입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타사와 비교해 같은 양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하는데 20분의 1의 공간과 4분의 1의 유지 비용으로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