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중국소비관련주 한한령 해제 및 시진핑 방한 기대감에 상승

Grandpassion 2020. 1. 13. 16:20
반응형




2020. 01. 13. 월요일. Today's briefing


■ 화장품, 엔터, 밥솥, 중국소비관련주 -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상승.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기대감 및 중국 선양 건강식품·보조기구 제조회사 이융탕 임직원 5,000여명의 인센티브 단체관광 소식 등에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언론에 따르면, 한중 합작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기업 케이블리(KVLY)가 中 공연 기획사 '프리고스'와 한류 스타의 중국 공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리고스(FREEGOS International Entertainment Group)는 중국 최대 공연 기획사로 과거 소녀시대, 김수현 등 한류스타들의 팬미팅 및 중국 투어 공연 등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TB투자증권은 화장품 산업에 대해 메이저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점유율 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한, 오늘 한국관광공사는 겨울방학을 맞아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가 다음 달까지 서울, 인천, 대구 등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토니모리, 세화피앤씨, 제로투세븐, 한국화장품제조, 프로스테믹스, 한국콜마, 에니젠, 코스메카코리아, 에스디생명공학, 제이준코스메틱 등 화장품 관련주. 키이스트,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팬엔터테인먼트, 경남제약, 바른손이앤에이, 브이티지엠피 등 엔터주. 부방, PN풍년 등 밥솥 관련주들이 중국소비 관련주로 동반 상승했다.







. 세화피앤씨 - 2017년에 중국 국가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CFDA)으로부터 화장품 모레모 브랜드 인허가를 취득했다.

. 비피도 - 자회사 익상미(상하이) 생물과학유한회사, 뚜어머뚜어(상하이) 건강과학유한회사와 28억9000만 원 공급계약 체결.

. 글로본2018년 중국 웨이하이강과 글로본 브랜드 및 한국 브랜드 화장품, 미용기기 등 제품 공급 업무협약 체결한 바 있다.

. 경남제약경남제약이 방탄소년단(BTS) 모델로 기용, 중국과 미국 등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브이티지엠피관계사 KVLY, 중국 내 최대 공연기획사 Freegos International Group과 한류공연 관련 韓中 합작회사 설립. 올해 3~4월에 중국 하이난(海南) 관광특구에서 첫 공연을 시작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내 주요 대도시로 공연 일정을 진행할 것. 


. 캐리소프트키즈콘텐츠 전문기업. 올해 중국 진출 본격화 선언. 애니메이션, 커머스, 교육 등으로 사업영역 빠르게 확장.

. 쌍방울중국 지린성 훈춘에서 낮은 원가에 언더웨어를 생산하고 있다. 

. 오리온중국 매출 확대 기대감.




■ 대북 관련주 - 미국, 북한에 협상재개 의사 전달 소식에 상승.

전일 외신에 따르면, 로버트 오브라이언 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10일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과 접촉해 지난해 10월 스톡홀름에서 열었던 협상을 이어가기를 원한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여러 채널을 통해 협상 재개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약속 이행을 원한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해 마이크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을 만나 대북 공조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현대로템, 남화토건, 좋은사람들, 현대엘리베이 등 대북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 유럽 전기차 시장 성장 수혜 기대감에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유럽의 2019년 전기차 판매량은 55만대로 전년대비 43%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수적인 기준에 의거, 2020년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은 69만대(전년대비 26% 증가)로 예상된다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시작되고, 제도가 빨리 많이 파는 업체가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어 유럽 전기차 시장의 고성장은 가시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이에 테슬라는 물론 주요 완성차업체들의 공급업체들인 대한민국 배터리 관련업체들에게 예고된 성장이 기다리고 있다며, 올해부터 전기차 시장의 성장만으로도 배터리 수요 전체를 레벨업 시킬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명성티엔에스, 상아프론테크, 삼성SDI, LG화학, 일진머티리얼즈 등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백신주 - 중국 우한 폐렴 첫 사망자 발생.


지난 10일 중국에서 우한 폐렴으로 첫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11일 중국 보건당국은 우한 폐렴으로 보고된 환자는 41명이며, 이중 중증환자는 7명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국 의료진이 포함된 국제 전문가 그룹이 우한 폐렴의 원인 바이러스가 2000년대 초반 전 세계로 확산됐던 사스와 80%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체시스, 제일바이오, 파루 등 백신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엔텔스 최대주주 변경 소식에 상승.

엔텔스는 10일 최대주주 심재희씨가 에치에프알에 회사 주식 19.43%(134만주)를 265억원에 매각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엔텔스는 2000년 SK텔레콤 사내벤처팀에서 분사된 회사로 국내 이동통신3사와 삼성전자, 노키아 등 글로벌 네트워크장
비사가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