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TODAY 특징주 뉴스

기생충 관련주, 통신, 전기차, 반도체, 일제불매운동 관련주 상승

Grandpassion 2020. 2. 12. 17:27
반응형




2020. 02. 12. 수요일. Today's briefing


■ 기생충 관련주 -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에 강세.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한국영화 최초의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 등 4관왕에 오르면서 관련주들이 연일 상승하고 있다.


. 바른손이앤에이 / 바른손 - 기생충 제작.

. CJ ENM - 기생충 투자 배급.

. 컴퍼니케이 - 기생충 영화에 총 12억 원 투자. 


. KTH - 기생충 투자. 기생충의 1차 판권 확보. KTH는 현재 올레TV 등을 통해 기생충을 VOD로 제공하고 있다.


. SM Life Design - CJ ENM, NEW, 쇼박스, 워너브러더스코리아, 판씨네마, 월트디즈니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 판권계약을 맺고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


. 농심 - 기생충 영화에 등장하는 라면 '짜파구리' 주재료인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제조사.


미국 농심 법인은 짜파구리 용기면(컵라면)을 신상품으로 출시한다. 농심 관계자는 "기생충 수상으로 해외 관심이 집중되면서 구매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면서 "해외 시장에서는 라면을 섞어 먹는 조리법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제품을 낼 계획을 세웠고, 우선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짜파구리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반반 섞어 끓인 모디슈머(자신의 뜻대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로 탄생한 제품이다. 2009년 농심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이 자신만의 이색 레시피로 소개하며 화제가 됐다. 농심은 우선 미국 시장에 짜파구리를 내놓은 뒤 반응을 보고 다른 해외 지역서도 제품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조리법이 이미 널리 알려져 별도 제품은 내놓지 않을 계획이다. 








■ 통신주 - 미국 T모바일-스프린트 합병 승인에 따른 5G 투자 본격화 기대감에 상승.

언론에 따르면, 현지시간 11일 美 연방법원은 미국 3,4위 통신업체인 T모바일과 스프린트의 합병금지 청구를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버라이즌, AT&T와 함께 통신 3강 체제가 현실화됨. 유진투자증권은 이번 합병은 버라이즌 및 AT&T와 대응할 수 있는 시장점유율로 미국 통신시장이 3강 체제로 재편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에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특히 5G 투자 본격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관련 기업에 대한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에 이노인스트루먼트, 이노와이어리스, 에치에프알, 인텔리안테크 등 통신주들이 상승했다.



■ 일제 불매운동 관련주 - 일본 수출 규제(국산화 등)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에 상승.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둘러싼 한일 양국 간 논의가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날 외교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연기가 일시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1월22일 지소미아 효력 종료를 앞두고 정부는 수출관리 정책 대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동안 WTO 제소 절차를 멈추고, 지소미아 효력을 언제든지 종료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을 유예한 바 있다. 

이에 모나미, 신성통상 등 일제 불매운동 관련주와 일지테크, 후성 등 일본 수출 규제 국산화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현대·기아차 美 '카누'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개발 소식에 상승.


현대·기아차는 언론을 통해 미국의 전기차 전문기업 카누(Canoo)와 美 차세대 전기차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카누는 현대·기아차에 최적화된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 개발 관련 기술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며, 현대·기아차는 플랫폼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소형 크기의 전기차는 물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PBV(Purpose Built Vehicle)를 개발할 방침이다.


이에 씨아이에스, 디에이테크놀로지, 로스웰, 피엔티 등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반도체 관련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 등에 상승.


지난밤 뉴욕증시가 코로나19 우려 완화 속에 혼조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2.02% 급등 마감. 세계 최대 반도체업체 중 하나인 인텔(+1.54%)이 상승했으며, 마벨테크놀로지(+5.59%), 자일링스(+4.48%), ON세미컨덕터(+4.19%), 아날로그디바이스(+3.53%) 등이 상승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DRAM Spot 가격 하락은 일시적 요인이라며, 현재의 DRAM Spot 가격의 조정 추세를 메모리 업종의 매수 기회로 봐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GST, 싸이맥스, 후성, 에스모 머티리얼즈, 유니셈, 에프에스티, 티씨케이, 네패스, 아나패스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면세점 관련주 코로나19(COVID-19)의 여파로 주가가 급락했던 면세점주 강세.


키움증권은 "중국에서 코로나19 관련 약품이 임상에 들어갔다는 중국 언론 보도 이후 중국 내수 관련주가 현재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글로벌텍스프리, 신세계, 호텔신라, JTC 등 면세점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 씨젠 -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진단키트 긴급사용 허가 소식에 상승.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정례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 시약에 대해서 2차 평가를 시행했다"며 "그 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서 심의한 결과 1개 제품(씨젠 진단키트)이 추가로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추가 승인을 획득한 씨젠의 시약은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며, 시약 승인 확대로 하루 평균 최대 1만 건의 검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 지코 관리종목 사유 해소 기대감에 상한가.

지코는 회계법인과의 협의를 거쳐 의견거절 사유 해소를 위해 유형자산의 사용가치 평가를 공신력있는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고 관련 사실을 반영, 전일 장마감 공시로 2019년 실적 발표를 했다. 지코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 부진은 유형자산손상 반영, 각종 충당금의 적극적 반영 등에 따른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감소의 원인”이라며 “국내 4대 회계법인 한 곳을 비롯해 외부 주요 평가기관을 통한 유형자산 관련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유형자산 관련한 것 이외에) 신우회계법인이 요구한 사안을 모두 조치했다”며 “관리종목 탈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진칼 / 대한항공우 남매간 경영권 분쟁 속 주주제안 제출 기대감 등에 상승.


이르면 13~14일 경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사모펀드 KCGI가 주주총회에 내놓을 주주제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조 전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 연합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대신할 전문경영인 후보와 배당 확대, 자사주 매각 등 주주친화정책을 포함한 주주제안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 티웨이홀딩스 /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매각 기대감에 강세.

언론에 따르면, 업황 부진 등으로 항공업계 내 구조조정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스타항공에 이어 다른 저비용항공사(LCC)가 매물로 나올 수 있다고 보도됐다. 특히, 항공업계에서는 티웨이항공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LCC 업체 모두 일제 불매운동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의 여파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적자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추가로 자본을 납입하거나, 매각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 케이사인 삼성 갤럭시S20 블록체인 보안 탑재. 솔루션 기술 부각에 상승.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S20에 '블록체인 월렛'이 탑재 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암호화 솔루션 제공업체인 케이사인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케이사인은 삼성, LG, SK, 롯데 등 다수 기업에 개인정보 암호화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 이낙연 공약 관련주 이 전 총리는 전날 종로구 평창동을 찾아 “문화예술인이 많이 원하는 평창동 전선지중화 문제를 한국전력과 상의하겠다”며 “평창동을 세계에 내놓을 만한 대표적 문화예술 도시로 만들기 위해 문화예술인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종로구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건설 현장 등을 다니며 “신분당선 연장을 정부와 상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광화문광장 조성은 교통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공론화하는 것으로 순서를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엠코리아경기도 신부평 구간 한전 전선지중화 터널 굴착 시공 작업 참여.

. 제룡전기 - 지중매설형 고체절연 변압기인 지중변압기(SIDT) 생산 판매.
. 자연과환경 - 이낙연 전 총리, 공약으로 종로에 대해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 수질정화, 조경 등 환경생태복원사업.